블록체인
2025.04.02
대형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와의 토큰 상장 계약 자문
서비스 분야
변호사
차앤권 법률사무소의 권오훈 변호사는 국내외 블록체인 프로젝트(이하 “프로젝트사”)를 대리하여, 세계적인 가상자산 거래소(이하 “거래소”)와 체결하는 토큰 상장 관련 계약 전반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였습니다.
프로젝트사는 거래소 측이 요구하는 고액 디파짓(Deposit) 납입 시점을 비롯해, 상장 취소 시점 및 트리거 이벤트(Trigger Event)에 따른 디파짓 몰수 위험 등 여러 불리한 조항을 재협상하고자 하였습니다. 권 변호사는 프로젝트사의 비즈니스 모델과 토큰 경제구조(토크노믹스)를 면밀히 검토한 후, 거래소가 요구하는 조항들 가운데 ▲디파짓 납부 시점을 ‘거래소 상장 확정’ 이후로 늦추고, ▲가격·거래량 등 예측하기 어려운 트리거 이벤트의 범위를 완화하며, ▲디파짓 환불(Refund) 스케줄 또한 실제 상장 시점에 맞추어 재조정하도록 협상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거래소와 체결된 최종 계약에서는 프로젝트사가 대규모의 디파짓을 당장 납입하지 않아도 되도록 개선되고, 상장 불확실성에 따른 자금 묶임 및 몰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프로젝트사는 보다 안정적인 조건에서 상장 협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고, 거래소 역시 주요 상장 파트너로서의 위치를 유지하면서 상호 윈윈(win-win)하는 협력 관계를 확립했습니다.
차앤권 법률사무소는 가상자산 프로젝트의 계약 협상과 구조 설계, 그리고 글로벌 거래소 규정 및 제도 이해 전반에서 독보적인 역량을 바탕으로 이번 자문을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차앤권 법률사무소는 블록체인·가상자산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내외 다양한 프로젝트사의 니즈에 맞춘 맞춤형 자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